목표
이전 포스팅에서 디스코드 봇이 24시간 동작하도록 클라우드 컴퓨팅을 빌려 작동시키는데 성공하였다.
내가 생각한 디스코드 플랫폼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 모바일과 PC 모두 호환이 된다. 심지어 대화가 올라오면 push 알림도 가능하다.
- 대부분 팀 프로젝트를 하게 되면 디스코드 채널을 이용해서 대학생에게는 디스코드가 인지도가 높다.
- 텔레그램보다 인식이 좋다.
내가 원하는 디스코드 채널의 모습은 위에서 제시한 디스코드 플랫폼의 장점을 살려서 '성결대학교 공지사항을 알려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 이다.
그러기 위해 디스코드 채팅 채널 설정을 일부 바꾸면 더 완성도가 높을 것 같았다.
디스코드 채팅 채널 설정 바꾸기 (서버 설정)
1. 채팅 채널에 누군가가 참여할 때 '000님이 오셨어요.' 와 같은 문구가 뜨면서 알림이 갔다.
공지사항이 있을 때마다만 알림이 가도록하고 나머지 불필요한 알람은 가지 않도록 하고 싶었다.
1) 서버 설정 에 들어간다.
2) '일반' 탭에서 '시스템 메시지 채널'에 있는 알람 관련 설정을 모두 꺼준다.
2. 혹시 모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특정 사용자가 들어오면 채널에서 채팅을 치지 못하도록 설정하고자 하였다.
1) 서버 설정에 들어간다.
2) 왼쪽 '역할' 탭에서 설정한다. (처음 방문하면 @everyone 권한에 해당하므로 이쪽을 설정하면 된다. 역할의 권한 중 채팅 채널 권한을 모두 끈다.)
3) 특정 사용자에게 역할을 부여하려면 그 사용자를 대고 마우스 우클릭 > 역할 에서 역할을 부여하면 된다.
문제 해결
- 디스코드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를 위해 사용 가이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올라온 공지들 중에서 특정 키워드를 찾는 방법 등 다양한 활용 아이디어나 방법)
- 이 채널을 활용하는 아이디어 대회를 열어 활성화를 시킬 계획이다.
- 에브리타임, 비교과 교직원 선생님, 교수님 등을 통해 교내에서 홍보를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