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새발 대외활동/PM | 스파르타코딩클럽 IT 교육 매니저 프로그램

아티클 | 10. KPI = 목표 달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지표

by 카랑현석 2025. 1. 23.

오늘의 아티클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iru8&logNo=223644505673

 

KPI 뜻과 실제 예시 및 관리 방법

오늘은 업무 효율화와 성과 평가에서 중요한 개념인 KPI 뜻과 실제 예시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

blog.naver.com


아티클 요약

✅ Summary

더보기

KPI = 핵심 성과 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 목표 달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지표

  • KPI 설정 방법 : SMART 목표 설정법 활용
  • 종류 = 산출 지표 + 투입 지표
  • 관리 방법 : 실시간 모니터링

1. KPI란 무엇인가?

“조직의 목표 달성과 성과 관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도구”

  • 정의 : KPI는 조직의 목표 달성 여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핵심 성과 지표
  • 활용 : 연초에 KPI 목표를 설정하고 중간평가와 연말평가를 통해 성과를 측정
  • 중요성 : 성과급 차등 지급, 진급 점수 등에 반영되므로 업무 성과 관리의 중요한 도구

2. KPI의 중요성

  • 목표 달성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 Ex) 매출 증대를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신규 고객 유치율 같은 KPI를 활용

3. KPI 설정 시 SMART 목표 설정법

  • Specific : 구체적이어야 함
  • Measurable : 측정 가능해야 함
  • Achievable : 달성 가능해야 함
  • Realistic : 현실적이어야 함
  • Time-bound : 기한이 정해져야 함

→ 외우기보단 그냥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목표 설정을 한다는 느낌으로 생각

  • Ex) 3개월 내 신규 고객 유치율 15% 증가

4. KPI의 종류

  • 산출 지표 (Output) : 성과를 직접 보여주는 지표 (매출액, 신규 가입자 수)
  • 투입 지표 (Input) :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활동 (하루 콜 수, 게시물 수)

5. KPI 설정 시 고려해야 할 기준

  • 측정 가능성 :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해야 함
  • 관련성 : 조직의 전략과 연관되어야 함
  • 투명성 : 구성원들에게 명확히 공개해야 함
  • 지속적 개선 가능성 : 시간이 지나도 개선될 수 있어야 함

6. KPI 관리 방법

  • 지속적 모니터링 :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성과를 측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즉시 개선
  • 주기적 검토 : KPI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상황 변화에 맞게 목표를 재조정

고민해볼 점

❓ IT 교육 부분의 KPI는 만족도, 취업률 등인데 그러면 이러한 KPI만 높이는데 몰두해도 되는걸까? 그리고 KPI 지표만 보면 되는걸까? (KPI 지표가 전부일까?)

  • 숫자 조작이 가능하지 않을까?
  •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가 흐려지지 않을까?

교육운영 PM이 되어 적용해본다면?

 

데이터 왜곡이 가능

  • 취업률 → 아르바이트, 임시직이나 단기 계약직을 포함하여 실제로 지속 가능하지 않은 취업 사례를 과장할 수 있지 않을까?
  • 만족도 → 일시적으로 학습자에게 유리한 평가를 제공하거나 학습 내용의 품질을 희생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
  • 데이터가 일시적인 부분이 아닌 지속적인 부분을 추가하면 더 지표가 설득력 있게 다가오지 않을까?
    • Ex) 취업률 → 6개월 지속 취업 기간 비율(수료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취업 조사) / 취업자 평균 연봉

교육의 본질적 목표가 ‘좋은 KPI’ 달성이 되기 위해서가 되면 안된다.

  • KPI는 도구이지 목표가 아니다.
  • 좋은 KPI만을 만들기 위해 교육을 기획하는 것은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함 → 국비과정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자고 한 취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우려가 있다.
  • 🌟 다양한 사람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정부의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KPI 지표를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기에 과정 중심 지표도 포함시키면 좋겠다.
    • 학습자 성장 지표 : 교육 전후 테스트 점수의 평균 향상률
    • 교육 참여도 지표 : 출석률, 과제 수행률, 실습 참여율
    • 학습 환경 지표 : 강사 피드백, 학습 자료의 품질 평가 점수
  • 이를 추가함으로써 그저 KPI 지표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우수한 인재만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 대상을 다양화하고 포용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디테일한 요소를 신경 써야한다.